티스토리 뷰

목차



    연휴에 갑자기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났거나 급하게 병원을 가야 할 일이 생겼을 때 문 열린 응급실은 어디인지 병원을 어디로 가야할지 많이 혼란스러우실겁니다. 그래서 명절이나 공휴일에 늦은시간에도 문 열려있는 병원 또는 약국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방법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설날, 명절에 응급실 문 여는 곳은?
    2. 중앙응급의료센터 E-Gen 
    3. 설.추석 연휴 병원, 약국 문여는 곳 찾는 방법
    4. 응급상황시 대처 방법

     

    1. 설날 명절에 응급실 문 여는 곳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어플인 응급의료제공 앱을 다운로드 하시면 공휴일에도 문이 열려있는 병의원 약국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급한 상황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면 로그인 없이 바로 내 주위의 병원 약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픈 응급 상황에 로그인까지 하면서 찾을 경황이 없는데 바로 주위 병원을 찾아볼 수 있어 검색에 매우 유용한 듯 합니다. 

    명절이라서 또는 공휴일이라서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이제는 진료가 가능한 응급실, 병의원, 약국까지 모두 검색이 가능하며, 가까운 위치 순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급 상황을 대비하여 필요하신 분들은 꼭 미리 알아두세요!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

     

    위의 어플을 통해서 내 주변 찾기를 통해 명절 공휴일에도 응급진료기관 또는 약국을 찾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응급실 조건 검색을 통해서 응급실 상황도 미리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명절, 공휴일에 진료 중인 병원을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2. 중앙응급의료센터 E-gen

     


    앞서 말한 어플 이외에도 확인이 가능한 중앙응급의료센터는 각종 응급의료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서 응급의료기관 병원 , 약국 찾기가 가능하다. 또는 민간 구급차 정보 검색, 자동심장충격기(AED) 찾기 및 사용법, 어린이 병원, 응급상황 시 대처요령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 입니다. 어플을 다운 받지 않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세요. 검색 방법은 아래에서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 방문 할 수 있는 달빛 어린이 병원 찾기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달빛 어린이 병원위치진료시간 확인 가능 합니다.  

    전문적인 소아진료를 받을수 있는 곳이고, 응급실보다 가깝고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갑자기 아픈 상황이라면 확인 후 방문해보세요!

     

      

     

    3. 설 추석 연휴에 응급실, 병원, 약국 찾는 방법

     

    ⊙ 응급실 찾는 방법 

     

     

    1.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응급실 > 응급실 찾기 클릭 

    (위의 링크에서 편하게 바로 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2. 정확한 내 위치를 먼저 설정 한 다음 검색을 누른다. 거리순으로 나에게 가장 가까운 응급실을 찾는다. 


    ⊙ 병의원 찾는 방법 

     

     

    1. 홈페이지에서 병원. 약국 선택 > 병원 찾기 클릭하기  

     


    2. 지도/일반 중에서 요일과, 시간대까지 일반에서 더 상세하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3. 원하는 진료과목을 선택 , 진료 요일은 공휴일을 선택한 후 진료 시간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주소는 내가 위치한 주소로 입력하면 가까운 곳을 찾을 수 있다. 

     

     

    ※ 심야 22시 이후에 문여는 전국 약국 목록 바로 찾아보세요. 

    심야약국.csv
    0.10MB

     

     

     

    4. 응급상황시 대처요령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고를 목격한 사람이 119와 환자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응급 상황을 발견하신 분들은 어떻게 조치를 취하면 될 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응급상황인지 아닌지 판단이 필요하다. 

    - 이 때 발견한 자 본인까지 위험한 상황에 노출 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 혼자서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주변에 위험한 위험물질은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 

     

    ② 환자의상태를 파악하고, 응급상황이라고 판단이 되면 119 로 바로 신고하기 (환자의 상태가 심각할 때) 

    - 현장 상황 및 주변 환경이 안전한지 우선적으로 파악을 해야합니다.

    - 환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 응급한 문제에 대해서 도움을 제공하고,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119에 전화 요청 등) 

     

     

    ③ 응급차를 부른다. 

    - 응급상황에 사람들은 당황하여서 구조요청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구조요청을하지 않고 일반차량으로 이용해서 환자를 이송하면 더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절대 혼자 판단해서는 안된다. 

     

    ④ 환자를 안전한 장소로 옮긴 후 응급처치 실시하기 

    - 대부분의 생명구조 활동은 가장 가까이에 있던 사람이 응급조치를 취했을 경우에 위험한 타이밍을 넘길 수 있을만큼 효과가 크다고 한다. 즉 주위에 있는 사람의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반응형